본문 바로가기

그 외

[S Note] 에스노트 에러 해결방법 - Polaris Engine "This is a model which the library does note support" 에러

삼성 갤럭시 시리즈 폰에 포함되어 있는 S Note 앱이 2016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에러를 출력하고 있습니다.

에러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Polaris Engine V4.51

Build date: Jul 2014

Target name : ANDROID_FULL_JAVA


This is a model which

the library does not support.

Contact Infraware Inc.



에러의 원인:

S note는 Infraware (한국 기업입니다. Polaris office 등을 만들었습니다)에서 엔진 라이브러리를 가져와서 만든 앱입니다. 그래서 Polaris의 엔진을 이용하고 있고, 이 엔진의 이용기한이 2016년 1월 1일까지 였습니다.

즉 S note는 Polaris Office와 같은 엔진을 쓰고 있는 형제 뻘 되는 앱으로 볼 수 있겠네요.

제가 1월 1일 04시에 문득 앱을 쓰려고 실행시키니 이 에러 메시지가 출력되더군요.

예전에 Infraware에서 일했었기 때문에, 지인에게 연락해서 곧바로 이슈 리포트를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해당 에러가 수정되었고, 확인해달라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해결방법 (짧게):

삼성 갤럭시 스토어에서 S note를 검색하여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뒤, 재부팅하면 됩니다.

잘 해결된 것 같습니다.


Update your S Note app from "Galaxy apps" store. 



해결방법 (길게):

1. 일단 저는 갤럭시 스토어 앱이 없었습니다. 삼성 앱스를 업데이트 하면 갤럭시 앱스로 바뀌게 되는데, 삼성 앱스를 실행하면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곧바로 업데이트 해줍니다.

If you don't have Galaxy apps, it should be because you didn't update "Samsung apps". Update "Samsung apps" to change this app into "Galaxy apps".



2. 자 이제 갤럭시 앱스로 변했습니다. 실행합니다.


3. 잘 실행되었군요. 우측 상단에 있는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4. 검색 창에 s note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세 번째에 S 노트가 보이네요. (맨 위의 것은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세 번째 보이는 "S노트" 우측의 업데이트 아이콘을 누릅니다.


5. 아, 저는 삼성 계정을 꺼놨었군요. 삼성계정을 활성화시킵니다. 만약 삼성계정이 이미 활성화 되어 있다면, 이 단계는 생략해도 됩니다.


6. 환경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에서 삼성계정을 선택합니다.


7. 삼성 계정을 업데이트 합니다.


8. 이후 S 노트에서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ID 패스워드 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다시 업데이트 버튼을 누릅니다.


9. 권한 화면에서 동의 및 다운로드를 선택합니다.


10. 설명을 잠시 읽어볼까요? 1월 6일(오늘)에 업데이트 되었군요. 설명에는 "warter mark" 화면 이슈라고 되어있는데, 오타네요. "watermark" 입니다. 뭐 별 상관은 없지만요.


11. 자 이제 재부팅을 한 번 해줍니다. 그러면 업데이트는 완료되었습니다.


12. 추가로, 저는 삼성계정 동기화를 꺼주었습니다. S 노트 앱에서 설정 - 동기화 설정에 들어가 삼성계정 동기화를 해제하면 됩니다. 저는 제 개인적인 메모가 굳이 클라우드와 연동되는 것을 원하지 않거든요.


13. 그리고, 삼성계정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으신 분은 애플리케이션 관리자에서 사용중지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아, 갤럭시 앱스에는 삼성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꽤 유용한 앱이 (폴라리스 오피스 같은 거.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개 있기 때문에, 삼성계정을 이용하셔도 뭐 괜찮을 것도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