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Android studio의 유용한 플러그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시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이클립스를 대신하여 안드로이드의 공식 개발 툴이 된지도 벌써 2년이 지났습니다. 아주 오래된 레거시 프로젝트를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 프로젝트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개발되는 시대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플러그인


이클립스에서는 수많은 플러그인을 입맛대로 골라쓸 수 있어 굉장히 편리했습니다. 서버 개발자들도 이클립스를 많이 썼기 때문에, 이들이 플러그인을 많이 만들어서 올렸고 안드로이드 개발자들도 그 혜택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정확하게는 Intelli J 도 플러그인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유용한 플러그인도 꽤 많습니다.


그 중 특히 더 유용한 플러그인을 한 번 모아보았습니다.



플러그인 설치 방법


먼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Preference를 선택합니다. (OS X에서 캡쳐했지만, 다른 OS도 유사합니다.)





그리고 좌측 탭에서 Plugins 를 선택하면,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하단의 "Install JetBrains plugin" 을 선택하면, 공식 플러그인 목록 중에 원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고, "Browse repositiories"를 선택하면, 사람들이 만들어서 올린 플러그인 목록 중에 원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Install plugin from disk"는 설치파일 형태의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 쓰는 메뉴입니다.









1. Android wifi adb

노트북에서 쓸 수 있는 플러그인으로, USB 케이블을 뽑아도 노트북과 폰을 계속 연결시켜 놓을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실행 후 한 번은 USB 케이블로 직접 폰을 연결시켜야 합니다)


검색 키워드: Android wifi adb


https://plugins.jetbrains.com/plugin/7983




설치하면, 우측 탭에 추가로 표시됩니다. 탭을 클릭하면 접속 가능한 단말이 표시됩니다.

먼저 폰과  USB 케이블로 노트북을 연결하고, 화면에서 원하는 단말에 Connect를 누르면 접속이 되며, 이후 USB 케이블을 뽑아도 앱 설치나 디버그 등 adb 명령어가 동작하게 됩니다. 






2. QAPlug - FindBugs

이클립스에서 많이 쓰던, FindBugs입니다. QAPlug 라는 이름의 플러그인에서 지원을 하고 있네요. 이것 외에도, QAPlug-PMD라는 툴도 유용합니다.


코드 분석을 통해 잠재적 버그를 도출해 주는 툴입니다. 설치 후, 상단메뉴의 Analyze를 실행하거나, 좌측 프로젝트 트리에서 개별 파일에서 우클릭 후 Analyze를 할 수 있습니다.


검색 키워드: QAPlug

https://plugins.jetbrains.com/plugin/4594










3. Code Iris

이 플러그인은 Code Iris 사이트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Install plugin from disk 형태로 설치해야 합니다. 


코드를 Visualize 해주는 툴인데요, 각 클래스 간의 호출관계를 그림으로 그려주기 때문에 코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프로젝트가 굉장히 크다면, 꽤 큰 모니터가 필요할겁니다.


http://www.codeiris.com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4. Lombok

Getter / Setter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유명한 플러그인이죠.


검색 키워드: Lombok

https://plugins.jetbrains.com/plugin/6317









5. Code glance

우측에 코드의 미니맵을 그려 줍니다.

코드를 많이 보다보면 모양만 봐도 대충 어디 쯤이구나 하는 것이 감이 오기 때문에, 꽤 유용할 때가 있습니다.


검색 키워드: Code glance

https://plugins.jetbrains.com/plugin/7275











6. IdeaVIM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에디터를 VIM 을 이용하듯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VIM은 콘솔시절의 커맨드라인 에디터지만, 숙련된 사람들에겐 이만한 툴이 없다는군요.


설치 후, 상단메뉴 Tools - Vim Emulator를 체크하면 VIM 기능이 동작합니다.

체크를 해제하면 VIM이 꺼지고, 그러면 같이 일하는 동료가 그 자리에서 코딩할 수 있게 되겠죠.


검색 키워드: IdeaVIM

https://plugins.jetbrains.com/plugin/164






7. Fast-Scrolling

Ctrl 키를 누르고 스크롤 하면 빠르게 스크롤 되는 기능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 제일 만족도가 높습니다. 이클립스에서는 Ctrl 스크롤을 하면 고속 스크롤이 되어 편했는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는 그런 기능이 없었거든요.


검색 키워듸 Fast-scrolling

https://plugins.jetbrains.com/plugin/7573





맺음말


이 외에도 수많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Go 언어, Kotlin 언어 등의 플러그인이나, 다른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어떤 기능이 필요한데 플러그인이 없다면, 직접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플러그인을 만들고 싶다면, IntelliJ 사이트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