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Java Scratch 파일 (임시파일)을 만들고 Hello world 실행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Scratch 파일 (임시 파일)을 만들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계신가요?


Java, Json 등 다양한 포맷의 임시파일을 만들 수 있고, 이 파일은 현재 프로젝트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테스트 해 보고 싶은 Java 코드를 만들어 실행 해 보거나, 임시로 저장이 필요한 정보를 임시 파일에 저장 해 둘 수 있습니다.


파일 - New - Scratch File 을 선택합니다.




먼저 Json 파일을 만들어 볼까요




파일이 만들어 졌고, 여기다가 json 형식의 텍스트를 붙여넣어봅니다.




자동 줄맞춤을 하면! 짜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모든 편집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줄맞춤도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Java 파일을 만들어봅시다.




적절한 Hello world Main을 이 scratch java 파일에 작성합니다.
그리고 스크래치 파일의 제목에 우클릭하고 Run 을 클릭합니다.

class HelloWorld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stanley!"); } }




짜잔! 실행이 됩니다. 

안드로이드 코딩을 한참 하다가, 긴가민가한 Java 코드가 있어 실행을 한 번 해보려면, 별도의 안드로이드 샘플 프로젝트를 만들고 그걸 폰에 실행하는 것 보다는, 간단한 스크래치 파일을 만들고 곧바로 Run 시키는 것이 훨씬 간단합니다.




아쉽게도 코틀린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버그로 등록되어 있네요. 언젠가는 되겠죠?

https://youtrack.jetbrains.com/issue/KT-10368